본문 바로가기
건강이 먼저

척추의 커플 움직임(Coupled motions of the spine)

by Good4U 2022. 12. 14.
728x90

 

몸이 움직일(movement)때 척추(spine)의 움직임(motion)은 아래쪽 척추위에서 위쪽 척추가 움직인다는 전제로 설명됩니다."

 

척추의 회전(rotation) 방향을 설명하는 방법은 Body기준(OMT), SP기준(Chiropractic)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Body(OMT)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척추에서 축은 척추에 6가지 자유도를 가지게 하여 rotation과 translation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순수한 side bending은 척추의 rotation과 결합되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다른 것과 결합하여 일어나는 복합적인 운동을 'Coupled motions'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Coupled motions에 대한 개념은 최근에 나온 것이 아닙니다. 1905년 초기쯤 Lovett은 척추의 coupled motion에 대한 관찰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척추의 움직임에 대한 이해는 해부학적 지식과 치료효과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척수의 모션
sourse : musculoskeletalkey

목차
 Couple Motions
 종합적인 결론

 

Coupled Motions

 커플모션(결합된 움직임)에 대해 연구해온 학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존재합니다.

'기본축에서 발생하는 하나의 움직임이 두 번째 축에서 발생하는 다른 움직임과 자연스럽게 연합되는 현상(translation 또는 rotation)으로 하나의 움직임이 다른 운동의 결합없이는 발생할 수 없다.' - White와 Panjabi (1990)

 

 Greenman(1989)은 '환축추관절을 제외한 spinal column의 rotation은 항상 sidebending과 couple motion으로 발생'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말은 coupled rotation은 sidebending에 대해 같은 방향 (예 : Rt. sidebending - Rt. rot.) 또는 반대방향 (예 : Rt. sidebending -Lt. rot.)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 외과의사들은 Type 1, Type 2 운동이란 이름의 coupled motion의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즉, Type 1 movement : sidebending과 rotation은 반대방향으로 발생하고, Type 2 movement : sidebending과 rotation은 같은 방향으로 발생합니다.

 

 이러한 척추운동의 개념은 Frytte에 의한 것이다.

 Frytte(1954)는 Lovett가 카데바 실험으로 spine을 재배열하여 흉추와 요추의 자세가 교정된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만약 요추와 흉추가 굴곡 또는 신전과 같은 다른 자세에 놓여져 있다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였습니다.

Frytte는 neutral을 '굴곡과 신전의 시작지점 사이의 위치에서 관절면이 움직이지 않는 어떤 특정 지점의 자세를 뜻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Mitchell(1995)은 Frytte의 법칙을 연구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제1법칙 : Neutral sidebending은 다른 방향으로의 rotation을 일으킨다.

제2법칙 : Non-neutral(hyperflexed 또는 hyperextended된 척추)rotation과 sidebending은 같은 방향으로 나타나게되고, 각각의 관절들은 한번에 작용한다.

제3법칙 : 한 면에서의 척추관절의 움직임은 자동적으로 다른 두 면에서의 움직임이 감소되어진다.

 

 Stoddard(1969)은 '경추에서의 sidebending은 경추의 자세와 관계없이 같은 방향으로의 rotation이 항상 함께 일어난다.'고 방사선학적으로 논증하였고, 이런 경추에 대한 Stoddard의 견해는 Lovett가 발견한 것과 Fryette의 법칙과 일치합니다.

 

 C3이하의 각각의 분절에서 같은 방향으로 lat.bending이 coupling으로 일어나는 것을 발견하였고, 흥미롭게도 coupling은 lat.bending으로 제한되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동시에, flexion이 C5-6 아래의 각 분절에서 coupling이 발생하고, extension이 C4-5 위쪽의 분절에서 coupling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즉, 경추에서는 axial rotation과 lat.bending의 coupling방향이 일치합니다.

(예를들어, sidebending과 rotation이 같은 방향으로 발생하는 것처럼...)

 

 반면, 요추에서는 이러한 coupling 패턴이 불명확합니다. 아래는 요추에 대한 각 학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입니다.

척추의 움직임
sourse : musculoskeletalkey

 Stoddard(1969)는 요추에서 시작자세가 신전일 때는 side-bending이 rotation과 반대방향의 couple motion이 나타나고, 시작자세가 완전 굴곡일 때는, sidebending과 rotation이 같은 방향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학자들의 연구보고에서는 이러한 반대되는 coupling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Pearcy & Tibrewal 1984 ; Plamondon등 1988 ; Vicenzino & Twomey 1993) Pearcy & Tibrewal는 3차원 방사선 연구를 하여, axial rot.과 lat.bending사이의 관계가 요추의 다른 레벨에서는 일치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Panjabi는 척추가 neutral에 있을 때, 상위레벨에서 왼쪽으로의 axial torque는 오른쪽 lat. bending과 동반되어지고, 하위 두 레벨에서는 왼쪽 lat. bending이 동반되어진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L3-4(요추)는 상위와 하위간의 변위레벨이 된다고 합니다.

 

 수많은 연구에서 coupled motions는 근육활동과는 독립적으로 발생한다고 하였고(Pope등 1977 ; Frymoyer 등 1979; Vicenzino & Twomey 1993), 척추 coupling의 간단한 모델은 facet의 tropism(비대칭성 상관절)의 연구발표에 의해 더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facet tropism의 발생률은 요추전체의 20%로 기록되었으나 L5-S1분절에서는 30%로 골반과의 발생률은 증가합니다.

 

 (Bogduk 1997) 비대칭적인 facet이 존재할 때, 그러한 관절을 가지고 있는 척추는 보다 많이 기울어진 facet의 방향으로 rotation한다고 합니다.

위의 많은 연구에서 더 많이 기울어진 facet쪽으로의 관절이 rotation되는 것처럼, articular tropism이 명백한 요추의  instability를 그 자체적으로 이끌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척추내부의 체성기능장애는 움직임의 특징에 의존하여 Type 1과 Type 2로 분류되어져왔다. 이것은 Fryette의 첫 번째와 두번째 법칙에 기초를 두었습니다. (Mitchell 1995) 대부분의 정형의학과 의사들이 이러한 분류를 지지합니다.

Greenman(1989)은 척주의 영역에서 Type 1과 Type 2의 움직임 모두가 각기 다른 움직임의 특징의 type을 가지는 기능장애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표시하였다.

 

 facet tropism, 척추레벨, 추간판 디스크 높이, 요통, 그리고 척추의 위치와 같은 많은 요소들은 척추의 coupling motion의 방향과 각도가 영향을 미치며, 이것으로 인하여 척추에서 발생하는 병변(통증, 질환)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됩니다.

 

 종합적인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1. coupled motion은 척추의 모든 부분에서 발생한다.

 

2. coupled motion은 근활동과는 독립적으로 발생하지만 근활동은 coupled movement의 방향과 강도에 영향을 준다.

 

3. 요추에서의 side-bending과 rotation의 coupling은 방향과 각도에 따라 변하기 쉽다.

 

4. 통증, 척추레벨, 자세와 facet tropism을 포함하여 coupled movement의 방향과 각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많은 가변성을 나타내고 있다.(tropism은 그리스 단어 trope에서 유래된 단어로 turning을 뜻함).

 

5. 요추에서의 conjunct rotation과 척추간 운동분절레벨에서는 어떠한 단순하면서도 일치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경추에서의 sidebending과 rotation의 coupling에 관한 Lovett의 최초의 관찰과 Fryette의 법칙을 지지할 증거는 있다. 그러나, 요추에서의 coupling의 증거는 일치하지 않고 (Pearcy & Tibrewal 1984 ; Plamondon등 1988 ; Vicenzino & Twomey 1993), Fryette 법칙과 비교할 수 있는 명확한 유형도 증명할 수 없다.

 

6. 요추는 안정성, 흉추는 가동성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